04 특집_동구 청소년

청소년이여 동구에서 꿈을 펼쳐라!


동구 청소년
청소년이여 동구에서 꿈을 펼쳐라!

미래의 주역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구가 나섰다. 자유롭게 꿈꾸고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아름드리가 개관을 앞두고 있다. 우리마을 교육나눔사업은 주민들이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실행하고,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위기의 순간을 겪는 청소년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꿈을 실현시킨다. 청소년 꿈이 자라는 동구의 청소년 교육사업을 살펴본다.





청소년 밝은 미래로 Jump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아름드리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아름드리가 3월 정상 운영에 들어간다.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 규모로 체력단련실, 실내 암벽장에서 체력을 기르고, 미디어체험실, 요리제빵실, 미술공예실에서는 나만의 특별한 적성을 찾을 수 있다. 원탁회의실, 동아리실 등은 친구들과 함께 토론하며 역량을 다질 수 있다. 청소년 사랑방은 책과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어 청소년은 물론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다. 12월에는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아름드리 앞 반계근린공원 일원에 동구 청소년 문화의 거리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기대감이 더욱 높다. 젊음의 거리, 주민들의 문화체험과 휴식 공간 등으로 조성돼 청소년과 주민들이 교감하는 명소가 될 전망이다.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아름드리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여러 세대가 함께하는 공간으로 지역민의 여가문화 활동을 위한 교양강좌와 가족 모두가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가족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1층에 위치한 동구청년센터 the 꿈에서는 청년들의 진로 고민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창업 문제 해결에도 두 팔 걷고 나선다. 청소년이 쉴 수 있는 든든한 아름드리나무, 동구 청소년 문화의 집 아름드리에서 동구 청소년들의 밝은 미래가 활짝 펼쳐진다.
안심로16길 51 964-0924





지역과 주민이 만나 청소년을 키운다
우리마을 교육나눔사업

청소년의 건전한 인성을 만들고 세대 간 격차를 줄이기 위해 동구가 배움터로 변신했다. 지역사회-주민-학교가 마을교육 공동체를 형성해 청소년의 진로 고민을 함께 나누고, 비전 형성을 돕는 우리마을 교육나눔사업이 그 주인공이다. 지역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지역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주민주도형 사업으로 신천3동, 불로봉무동, 효목1동, 효목2동, 동촌동, 안심1동, 안심3·4동 총 7개동에서 운영 중이다. 마을축제, 동아리 등 지역 활동을 통해 유대감을 쌓고,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진로 탐색,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청소년 문화사업 등은 우리 지역에 대한 애착을 높여준다. ‘한 아이를 키우는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실천에 옮기며 청소년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힘을 모으는 동구.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기대해본다.



동구 청소년과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동구에는 청소년들의 꿈을 실현하도록 동행하는 기관이 있다.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청소년 안전망을 자처한다. 위기 청소년 조기발굴과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제공, 청소년 및 부모 상담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인성, 진로, 성교육 등의 성장 교육과 치유 회복을 위한 집단 상담 등 청소년의 생애주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전문적,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동구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검정고시 대비반, 1:1 학습멘토링 등 교육 지원을 통해 청소년을 학업으로 복귀, 자립 준비를 돕는다. 직업교육을 통한 취업 지원과 동아리, 문화생활 같은 특성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들은 당당하게 세상 속으로 걸어나갈 수 있다. 청소년의 길잡이, 동구가 있어 청소년의 희망이 싹튼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