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동구 Issue

도시 공간 재창조 새로운 도시로의 도약 동구정비사업





도시 공간 재창조 새로운 도시로의 도약 동구정비사업

신암재정비촉진사업,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등 동구 곳곳에 매력적인 도시, 살기 좋은 동구를 만들기 위한 활력의 바람이 불고 있다. 도시기능 회복과 노후·불량 건축물 등을 정비해 도시재생사업을 펼치고 있는 동구. 변화와 발전을 위한 힘찬 움직임이 미래도시 동구를 만들고 있다!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한 걸음 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도시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정비구역에서 정비기반시설을 정비하거나 주택 등 건축물 개량 또는 건설하는 사업을 말한다. 동구는 정비기반시설이 열악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재개발사업과 정비기반시설은 양호하나 노후·불량 공동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재건축사업, 도시 저소득 주민의 집단거주지역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진행 중이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사업은 상권 활성화와 도시기능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되니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동구의 주거환경정비사업 구역은 총 18개소. 불로동 공항지구, 강변지구를 포함한 효목동, 신천동, 입석동, 신암동, 방촌동 일원이 사업 추진 후 확 바뀔 예정이다!



대구뉴타운, 동구에서 시작된다 신암재정비촉진사업

낙후되었던 신암동 일대, 신암재정비촉진구역(7개소)을 선정해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여 탈바꿈시킨다는 계획이다. 2007년 재정비촉진구역 기본계획을 수립한지 13년이 흐른 지금 신암1동, 신암4동 일원은 주거 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근에 대구도시철도 1호선이 지나고 경북대학교와 신암공원, 기상대기념공원 등이 있어 주거 환경으로는 으뜸으로 꼽힌다. 신암재정비촉진사업을 통해 새로워진 동구로 한 발짝 나아간다.



노후·불량건축 정비로 깨끗한 우리 동네 만들기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동구의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을 시행 중인 곳은 10개소. 빈집, 소규모 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노후·불량 건축물의 밀집 등 관련 규정에 따른 요건에 해당하는 지역, 가로구역에 시행한다.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을 통해 소규모 주택, 가로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신천동 일원 오래된 아파트 두 곳은 소규모 재건축을, 지저동, 동호동, 방촌동, 신천동 일원은 가로주택 정비사업을 실시해 깨끗한 우리 동네 만들기에 나선다.
 


top